용벰라이프 (재테크/ 운동 / 일상)

[서평] 1%를 읽는 힘 - 메르 - 본문

서평

[서평] 1%를 읽는 힘 - 메르 -

용뱀83 2023. 10. 3. 12:34
반응형

 

 

# 정보의 질도 중요하지만, 정보의 질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정보를 다른시각으로 바라보고 정리할 수 있는 능력. 세상의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, 행간을 해석해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살아남을 것이다. 

 

# OPEC플러스와 미국이 싸우는 이유 

- 에너지 가격이 수요와 공급으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. 사우디는 빈 살만 체제의 안정성과 왕실의 내부 상황이 영향을 주며, 

중국은 미국과 패권경쟁의 약점이 될 수 있는 안보 차원의 에너지 확보가 중요하다. 미국의 경우 수입국에서 수출국으로 바뀌면서 생기는 인식의 변화 등을 감안해야 한다. 에너지 가격은 정치와 경제를 합쳐서 판단해야 예측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영역이다. 

 

# 진퇴양난 일본은행의 속사정 

- '지정가 매입 오퍼레이션' 도입. 일본은행이 무제한으로 국채를 지정가에 매입해서 강제적으로 금리를 누르는 정책. 

- 아베시절 경기부양을 위해 무제한으로 발행했던 국채가 문제. 일본의 국가부채는 1220조 엔을 넘김 국채금리가 0%대여도, 

 워낙 부채 규모가 어마어마해 2022년 일본 예산의 25%가 국채비로 들어가고 있다. 

- 만일 국채금리가 1.1%까지 오르고, 지금처럼 국채 증가 속도가 유지된다면 2041년이 되면 일본 국민이 내는 세금 100%를 국채이자를 내는 데 써야 하는 상황이 올 것임. 

- 일본이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고 따라서 금리를 올리기는 힘들고, 엔저는 한동안 계속 될 것이라고 보는 이유. 

 

# 아파트를 평가하는 새로운 기준

- 서울과 수도권은 지방 인구가 계속 올라고오 있어 상대적으로는 괜찮다. 일자리가 없는 베드타운 성격의 지방, 특히 구도심들은 대안을 찾기 어려워 인구 공백으로 가격하락 문제가 점점 커질 것이다. 

- 인구가 노령화되면, 아파트를 보는 시각도 바뀌어야 한다. 평지에 병세권이 새롭게 각광받는 곳이 될 수 있다. 병원이 근처에 있어서 필요하면 빠르게 달려갈 수 있는 병세권에, 노령화된 인구가 가까운 거리 도보로 생활하기 편한 평지의 아파트가 재조명될 것이다. 

- 서울과 수도권, 지방 핵심 지역에 일자리가 있는 곳, 노령층이 생활하기 편리하고 보건복지시설 접근성이 좋은 곳이 마지막까지 가치를 유지하리라 예상한다. 

 

# 주식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경제지표 

 

- 고용현황보고서 (실업률)

- 공급관리자협회 제조업 보고서 

- 주간 실업수당 신청 건수 

- 소비자물가

- 생산자물가

- 소매판매

- 소비자 신뢰 심리조사

- 개인 소득과 지출

- 내구재 주문

- 국내총생산 

 

# 단순하게 책을 읽는다고 정보가 되지 않는다. 반드시 내 생각이 되어야 한다. 생각을 정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글을 쓰는 것이다. 글을 쓰면서 빈틈을 확인해 채울 수 있고 흐름을 명확하게 그려  나갈 수 있다. 

 

# 주식은 남들이 공포로 도망칠 때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묘한 종목이다. 

 

반응형
Comments